2024/07/02 2

[Wafer 공정] Wafer 준비 - 쵸크랄스키 방법, Ingot, OHT

반도체의 기본이 되는 Wafer를 준비하는 단계입니다.  Wafer란?Scribe Line으로 나눌 수 있고, 하나 하나를 Die라고 부릅니다. Wafer 한 묶음(25개)은 1LOT라고 합니다.8인치(약 200mm)와 12인치(약300mm)를 주로 사용하며 생산량은 8인치보다 12인치가 2.25배 차이 나고 클수록 제조원가가 감소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Wafer는 Flat Zone으로 불리는 평평한 부분이 있고, 이는 실리콘의 결정방향을 확인하기 위한 표시로 사용됩니다.(결정방향이 다르면 성질이 달라지기 때문) 종류로는 100, 110(잘 안 쓰임), 111로 나뉘고, N이냐 P이냐에 따라 Flat Zone의 위치가 다릅니다.즉, 크게 4가지 모양이 있습니다.최근엔 FlatZone 대신 Norch..

[수율] 수율이란?

수율 이란! 과정1의 수율 ×  과정2의 수율 ×  과정3의 수율 ×  ... × 마지막 과정의 수율 수율이란 설계도를 바탕으로 원자재 가공부터 시작하는 여러 과정을 거쳐가며 원하는 완성품을 만들어 냈을 때, 원자재로부터 얻을 수 있는 이론적인 기댓값에서 실제로 모든 과정이 이뤄진 후 제품으로 활용할 수 있는 양에 대한 비율을 의미합니다. 즉, 제품으로 팔 수 있는 합격품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Output(양품) / Input(기댓값)) 수율은 기업의 이익과 직결되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한가지 입니다. 특히, 반도체와 철강 등 제조업에서 중요합니다!수율이 높을수록 시간을 맞출 수 있고, 버리는 원자재의 양이 줄고, 구매 고객과의 신뢰도가 증가할 수 있는 등의 장점이 있습니다. 이말인 즉슨 수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