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Wafer 및 소자(Device) 기초

[수율] 수율이란?

programmer-coldbrew 2024. 7. 2. 22:13

수율 이란!

 

과정1의 수율 ×  과정2의 수율 ×  과정3의 수율 ×  ... × 마지막 과정의 수율

 

수율이란 설계도를 바탕으로 원자재 가공부터 시작하는 여러 과정을 거쳐가며 원하는 완성품을 만들어 냈을 때, 원자재로부터 얻을 수 있는 이론적인 기댓값에서 실제로 모든 과정이 이뤄진 후 제품으로 활용할 수 있는 양에 대한 비율을 의미합니다. 즉, 제품으로 팔 수 있는 합격품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Output(양품) / Input(기댓값))

 

수율은 기업의 이익과 직결되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한가지 입니다. 특히, 반도체와 철강 등 제조업에서 중요합니다!

수율이 높을수록 시간을 맞출 수 있고, 버리는 원자재의 양이 줄고, 구매 고객과의 신뢰도가 증가할 수 있는 등의 장점이 있습니다. 이말인 즉슨 수율이 낮을 경우 시간을 맞추기 어려워 공급 차질 발생하면, 신뢰도가 감소합니다.

https://dealsite.co.kr/articles/117727 - 삼성전자 파운드리 3나노 공정 수율 관련 뉴스 - 부정적
https://dealsite.co.kr/articles/123049 - SK 하이닉스 HBM 수율 관련 뉴스 - 긍정적

출처: https://en.wikichip.org/wiki/yield

 

defect은 결함을 의미하며, 반도체 뿐만 아니라 다양한 제조 분야 산업에서 수율을 낮추는 원인이 됩니다.

defective die는 결함을 가지는 칩을 의미하며, 수율에 포함되지 않는 칩을 의미합니다.

good die는 말 그대로 좋은 칩이며, good die가 많을 수록 수율이 높습니다.

partial edge die는 원형이 wafer로 인해 가장자리의 die는 제대로 칩을 구현하기 어렵습니다. 이 또한 수율에 포합되지 않습니다.

 

출처: https://dryield.com/semiconductor-yield-enhancement/ DRYield 사의 YieldWatchDog 프로그램 모습